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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이론에 대해 적고자 한다. 

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

에릭 에릭슨(Erik Erikson) 20세기의 유명한 발달 심리학자로, 그의 심리사회적 이론은 개인의 생애 동안의 발달과 정체성 형성을 설명하는 중요한 이론 중 하나이다. 이 이론은 심리학, 사회학, 교육학 분야에서 큰 영향을 미쳤으며, 우리가 삶을 살아가면서 겪는 다양한 발달 단계와 그 과제를 다룬다.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은 여덟 단계로 나뉜다. 각 단계에서는 특정한 발달적 과제가 주어지며, 이를 성공적으로 해결하면 정체성 형성이나 발달이 촉진된다. 그러나 각 단계에서 실패하면 정체성 혼란과 발달적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1. 신뢰 대 불신 (Trust vs. Mistrust):

이 단계는 태어나서 1세까지의 시기를 다룬다. 아기는 부모나 주변 사람들에 대한 신뢰를 형성하는 과정을 겪는다. 만약 신뢰가 충분히 형성되지 않으면 불신이나 불안이 나타날 수 있다.

 

2. 자율성 대 회의감 및 수치심 (Autonomy vs. Shame and Doubt):

이 단계는 1세부터 3세까지의 어린아이 시기를 다룬다. 아이는 스스로를 발견하고 자립성을 키우는 과정을 겪는다. 부모와 주변 환경이 아이의 노력을 격려하면 자아 정체성이 형성된다.

 

3. 주도성 대 책임감 (Initiative vs. Guilt):

어린 시절인 3세부터 6세까지, 아이들은 자기주도성를 발휘하고 자신의 능력을 개발하는 단계이다. 새로운 것을 시도하고 탐험하는 과제를 통해 자신감을 얻을 수 있다.

 

4. 근면성 대 열등감 (Industry vs. Inferiority):

초등학교 시기로 들어가는 6세부터 12세까지의 시기이다. 이 단계에서는 다양한 기술을 배우고 노력하며 능력을 개발하는 과정을 겪는다. 노력이 인정받으면(결과가 아닌) 산업적 활동성이 발달하고, 그렇지 않으면 열등감과 자존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5. 정체감 형성 대 역할혼미 (Identity vs. Role Confusion):

청소년 시기로 들어가는 12세부터 18세까지를 다룬다. 이때 정체성을 찾고 동료 관계와 사랑의 경험이 중요해진다. 자아 정체성을 찾거나 혼란을 겪을 수 있다.

 

6. 친밀성 대 고립감 (Intimacy vs. Isolation):

18세부터 40세까지의 젊은 성인기를 말한다. 이 단계에서는 가까운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유용한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랑, 결혼, 가족을 포함한 관계가 중요한 과제이다.

 

7. 생산 대 정체감 (Generativity vs. Stagnation):

40세부터 65세까지의 중년기를 말한다. 이 단계에서는 다음 세대에 기여하고 가족이나 사회에서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는 과제를 잘 수행해야 한다.

 

8. 자아통찰성 대 절망 (Integrity vs. Despair):

65세 이상인 노년 시기를 다룬다. 이 단계에서는 삶을 돌아보고 그동안의 경험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과제를 겪는다. 자신의 삶을 수용하고 종말에 대한 통찰력을 얻게 된다.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은 우리가 삶을 살아가면서 겪는 발달 단계와 그 과제를 설명하여, 개인의 성장과 정체성 형성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에릭슨의 성격이론의 주요한 공헌 중 하나는 청년들이 청년기동안 직면하는 정체성에 대한 이론이다. 정체성을 확립하였는지 아니면 정체감 혼란 상태에 있는지를 알 수 있도록 해준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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